공연디자인 실무 교정 노트

이곳은 공연디자인 실무(Theatrical Design and Production) 1권과 2권의 오탈자/ 교정 오류를 정리해 놓은 곳입니다. 답글에 신고하실 내용을 페이지 번호와 함께 적어주시면 추후 있을지 모를 추가 인쇄에 소중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권 12p, 6째줄 --------------------------- 제보: 이윤미님
 - ...... 잠재적 모순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수정 - ...... 잠재적 모순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무대감독은 보통 조연출과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연출의 입장을 많이 반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연기자 조합에 소속되어 동시에 배우들의 노동조건과 복지를 준수하며 이를 현장에서 관리 감독해야 하는 역할도 해야하는데, 이는 연출의 작업 방식을 견제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작가가 모순된다는 표현을 사용하였습니다: 옮긴이)

1권 16p, 4째줄 --------------------------- 제보: 이윤미님
 - ...... 스케치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정 - ...... 스케치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보통 멀리 떨어져 작업하면 세부적인 간섭이 줄어들어 수평적 업무 환경이 조성됩니다. 현대에는 정보교류가 수월해지면서 원거리 작업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이런 변화를 불러온것이라 보고있습니다: 옮긴이).

1권 51p, 28째줄 ----------------------------- 제보: 전진님
- 프로스케니움(Proscenium)
수정 - 프로스케니움(Proskenium)

1권 72p, 11째줄 ----------------------------- 제보: 전진님
 - 래쳇 윈치(Rachet winch)
수정 - 래쳇 윈치(Ratchet winch)

1권 241p, [박스] 오른쪽 단 2째줄 --------------------------- 제보: 조연호님
 - ...... 장치 제작 일정은 장면 전화이 없는...
수정 - ...... 장치 제작 일정은 장면 전환이 없는...

1권 248p, 10째줄 --------------------------- 제보: 한예종 유세나님
- 키 2.4cm ~ 4.2cm
수정 - 키 240cm ~ 420cm

1권 253p, [박스] 제목 --------------------------- 제보: 조연호님
 - 평판에 사용하는 천류

수정 - 문의 표준 치수

1권 266p, [박스] 오른쪽 단 24째줄 --------------------------- 제보: 조연호님
 - ... 포장을 했던 회사에서 페자재도...

수정 - ... 포장을 했던 회사에서 폐자재도...



2권 13p, 박스 15째줄 --------------------------- 제보: 전진님
 - 1. 조면 평면도...
수정 - 1. 조명 평면도...

2권 17p, 9째줄 --------------------------- 제보: 전진님
 - 테크리컬 러허설...
수정 - 테크니컬 리허설...

2권 44p, 4째줄 --------------------------- 제보: 전진님
 - W=10 X 20
수정 - W=120 X 20

2권 45p, 9째줄 --------------------------- 제보: 전진님
 - 직렬고 연결하면...
수정 - 직렬로 연결하면...

5 comments:

몬스터 said...

51쪽에 마지막문단 프로스케니움의 영문이 잘못됐습니다. 프로시니엄의 스펠링과 같습니다. 38쪽에 소개된 프로스케니움의 스펠링과 다릅니다.

몬스터 said...

72쪽 중간부분 라쳇윈치 스펠링이 rachet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윤미 said...
This comment has been removed by the author.
이윤미 said...

공연 디자인 실무 1권/12p/첫번째 문단

무대감독은 연출을 보조하면서 배우 조합의 대변인이여야 하며 이 두가지 역할에 잠재적 모순이 있다라는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 부분은 미국 사회에 대한 배경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윤미 said...

공연 디자인 실무 1권/16p/첫번째 문단

소품감독과 무대 디자이너가 과거에는 수직적인 관계로 일을 했었지만 최근에는 점차 수평적인 협력 관계로 변화하였고 이러한 변화의 이유로 2가지를 제시하였습니다. 그 중 하나가 의사소통이 빨라지고 간편해져 어디서든 공유하기 쉬워졌기 떄문이라 하는데 이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